콘텐츠로 건너뛰기

부팅 중 에러 발생 – M.2 SSD 접촉 불량

카페에서 커피 한잔하면서 논문 읽고, 헬스장 가서 간단하게 운동 하고, 다시 카페에서 커피 한잔하면서 인터넷을 하는 한가한 주말을 보낸 뒤 집에 돌아왔다. 그리고 컴퓨터를 켰는데...

"Reboot and Select proper Boot device or Insert Boot Media in selected Boot device and press a key"

어... 잠깐 뇌정지 왔다. 이건 몇 년 전에 컴퓨터에 대해 잘 모를 때 우분투랑 윈도우 듀얼부팅 하려다가 실수로 MBR 날리고 나서야 보던 메시지 아닌가 ㅋㅋㅋㅋ. 하지만 현재 컴퓨터에는 윈도우밖에 없고 분명히 어제까지만 해도 잘 사용 했으니 그런 문제는 아닐 것이다. 혹시나 해서 BIOS에서 Boot Menu를 확인해봤다.

역시나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는 메인 SSD가 잡히지 않는다. 잡히는 것이라고는 자료 저장용으로 쓰는 1TB의 HDD와 연결만 해 놓고 사용하지는 않고 있는 128GB SSD뿐이다.

당연히 의심 가는 것은 메인 SSD의 고장 또는 접촉 불량이었다. 제발 접촉 불량이기를 빌면서 진짜 오랜만에 본체를 열어봤다.

다시 봐도 이걸 어떻게 조립했나 싶은 미니 ITX 규격의 본체이다. 본체가 작다 보니 부품 조립하는 것도 조금 더 번거롭고 특히 선정리눌러담기하기가 힘들었던 기억이 난다. 위의 사진에서 CPU 쿨러 오른쪽의 M.2 슬롯에 연결되어 있는 것이 메인 SSD이다.

역시 접촉 불량이었다. 원래 M.2 SSD는 고정 나사가 있어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는데, 내 경우에는 처음 조립할 때 방열판으로 고정 나사 구멍을 가려버린 탓에 고정 나사를 사용할 수 없었고, 결국에 이런 문제가 발생하고야 말았다. 대충 다시 끼우고 나서 본체를 세워 보니 방열판 무게 때문에 다시 헐렁거리다가 빠지는 것을 보고 아예 뒷면에 양면테이프를 붙여 메인보드에 고정했다. 문제 해결!

다시 정상적으로 부팅된 모습. SSD를 양면테이프로 고정했으니 이제 같은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또 부팅 중에 에러가 발생한다면 그때는 아마 진짜로 MBR 날아갔을 때일 것이다. ㅎㅎ

Share this pos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