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를 작성하면서 내 블로그 내의 다른 글에 링크(internal link)를 걸면 한가지 불편한 점이 있다. 바로 셀프 핑백 (self pingback)이다.
핑백 기능은 다른 누군가의 포스트에 링크를 걸었을 때 해당 포스트의 댓글로 "*** 포스트에서 님 글을 링크 걸었어요!" 하고 알려주는 기능이다. 물론 해당 기능이 있으면 블로그 간에 활발히 링크를 걸어 주면서 소통을 하기에는 좋겠지만 내가 작성한 포스트 사이에 핑백이 왔다갔다 하는 것은 꽤나 거슬린다.
핑백 기능이 켜져 있으면 위와 같이 최근 댓글 란이 온통 핑백 기능으로 도배된다.
또한 링크의 대상이 된 포스트의 댓글 부분에 위와 같이 핑백 메시지가 뜬다.
내 블로그 내의 핑백 기능, 즉 셀프 핑백을 비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도 있고 functions.php에 코드를 작성할 수도 있다. 아래 사이트에 어떤 플러그인을 이용할 수 있는지 또는 어떤 코드를 작성하면 되는지 나와 있으니 참고.

개인적으로는 이런 간단한 기능을 추가하는데 플러그인을 이용하는 것은 소 잡는 칼로 닭을 잡는 느낌이라 functions.php를 수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아래 코드를 작성하여 추가하면 된다.
# turn off self pinback
# see: https://www.wpbeginner.com/wp-tutorials/how-disable-self-pingbacks-in-wordpress/
# =========================================================================================================
function no_self_ping( &$links ) {
$home = get_option( 'home' );
foreach ( $links as $l => $link )
if ( 0 === strpos( $link, $home ) )
unset($links[$l]);
}
add_action( 'pre_ping', 'no_self_ping' );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