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story 블로그에 글 몇개 작성한게 있긴 했는데 거의 방치하고 있다가, 얼마 전에 여행 갔던 것을 정리한 글을 바로 몇 시간 전에 새로 작성했다.
작성하다 보니 tistory 말고 나만의 블로그, 다시 말해서 다른 사이트에 종속되어있는 것이 아니라 오롯이 내가 마음대로 관리할 수 있는 블로그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불현듯 어디선가 들었던 wordpress가 떠올랐던 순간이다.
설치형 wordpress를 위해서는 서버가 필요한데,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서버는 aws, azure, gcp인 것 같다.
이 중 aws의 lightsail이 매우 적은 가격으로 쉽게 wordpress를 운영할 수 있는 것 같아 고민이 되었는데, 결국 gcp의 f1-micro instance에 wordpress를 올리기로 결정했다.
평-생 무료이니까!
서버 사양이 낮기 때문에 방문자가 많을 경우 traffic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괜찮다! 난 내 블로그가 그렇게 커질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심지어 도메인 등록도 하지 않았는데!
LEMP stack (Linux, NGINX, MySQL, PHP) 위에 wordpress를 설치했다.
리눅스를 어느 정도 다룰 줄은 알지만 웹 서버 설정, db관리 등은 한 번도 해본 적이 없기 때문에 아는 바가 없다.
따라서 전반적인 과정은 아래 사이트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서 그대로 따라 진행했다.

중간에 mySQL에서는 wp_admin 계정을 생성했는데 wordpress config에서는 dbadmin으로 작성하는 것 처럼 아마도 오타로 생각되는 부분이 있는데 적당히 수정해서 진행하면 된다.
config 파일들은 이미지로 된 것을 보고 따라서 수정해야 하는데 중간에 놓치는 문구가 없도록 주의하자.
nginx 설정에서 index.php를 놓쳐서 한참 헤맸었다.ㅠㅠ
어쨌든 성공적으로 설치를 하고 이렇게 첫 글을 작성한다.
아마도 wordpress 관련 글은 굳이 tistory에는 작성하지 않을 것 같다.
나머지 글들도 어떻게 업로드 할지 생각 좀 해봐야 하고... (그 전에 블로그를 계속 운영할지부터..ㅎㅎ)
끝.